정부정책 및 지원금 혜택

기초생활수급자 대출 총정리

정부지원금블로거 2021. 7. 23. 21:36

썸네일 사진

보통 대출을 하려고 하면 특별히 담보를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면 신용대출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금융적 취양 계층에 속하시는 분들이라면 신용등급이나 소득에 대한 기준을 충족시키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대출 승인을 받기가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때 기초생활수급자로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정부지원의 취약계층 자립자금 또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햇살론 생계자금 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취약계층 자립자금

기초생활수급자 대출 첫 번째 취약계층 자립자금은 사회적으로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계층에 대한 생업자금을 별도의 기준을 마련하여 비교적 저금리로 대출지원하는 정부 대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 자립자금 신청대상

취약계층 자립자금은 신청대상이 한정적이기는 하지만 장애인,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가구주, 다문화가죽 가구주, 북한이탈주민 중 국적 취득 후 3년이 경과하거나 가족관계 등록 창설 후 3년이 경과한 자, 특별재난지역, 산업 위기대응 특별지역에 선포 또는 공고 고시일 현재 거주하거나 사업을 영위하는 자 중 다음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는 자 중에서 다음을 충족시킬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용등급 6~10등급인 자(무등급 포함)
-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조건

- 대출금리 : 연 3%

- 대출한도 : 1,200만원

- 상환방법 : 최대 5년 이내 원리금 균등분할상환(필요시 거치기간 1년 이내)

- 신청방법 : 미소금융 전국 전 지점에서 신청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의 경우 국민기초 생활보장 수급자에 해당하는 분들에게 전월세 자금을 대출 지원하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신청대상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를 신청하기 위한 자격으로는 국민기초생활 보장 수급자에 해당하면서 자립을 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으며 상환능력이 있는 경우 신청이 가능하며 영세 상행위, 축산업, 소득작목 지배 및 이에 준하는 생활안정을 위한 자립자금을 대출 지원하거나 무주택자에게는 전세자금을 또는 입주 보증금 일부를 대출 지원합니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대출조건

- 대출한도 : 1,000만 원 이내

- 상환기간 : 3년 거치 4년 상환

- 신청방법 : 주소지 읍사무소, 면사무소, 동사무소 방문 접수


햇살론 생계자금

기초생활수급자가 신청 가능한 대출 세 번째는 햇살론 생계자금입니다. 이 햇살론 생계자금은 신용등급 또는 소득이 낮아서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게 어려운 서민 또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대출 지원을 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부 대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신청대상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서 이 햇살론 생계자금을 신청하기 위한 자격으로는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연소득이 3천 5백만 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6~10등급에 있으면서 연소득이 천 5백만원 이하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조건

- 대출금리 : 10.5% 이내

- 대출한도 : 최대 1천5백만 원 한도 내에서 신용등급과 소득 수준에 따라 보증한도 차등화

- 상환방법 : 3년 또는 5년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 보증비율 : 90%(근로자)

- 보증기관 : 서민금융진흥원

- 긴급 생계자금 : 햇살론 대출 후 12개월 이상 우수 거래자 중 근로자로서 보증신청일 현재 햇살론 지원요건을 충족하신 분을 대상으로 5백만 원 범위 내에서 지원

함께보면 좋은 글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알아보기
정부지원 저금리 서민대출 알아보기
유진저축은행 햇살론, 사잇돌2, 정부지원서민대출 알아보기
한부모가정 정부지원 대출 조건 및 총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