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및 지원금 혜택

정부지원 저금리 서민대출 알아보기

정부지원금블로거 2021. 7. 12. 23:05

썸네일 사진

현재 경제적인 상황이나 시국을 볼 때 희망적이라는 말은 쉽게 나오지 않는 상황입니다. 특히 코로나 타격으로 많은 분들이 잘 다니던 직장을 잃거나 소득이 현저하게 감소하신 분들도 많은 가운데 기대출상황이나 현실적인 생계문제 등으로 고민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필요하시다면 저금리 서민대출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금리 서민대출 정부지원 상품 정리

신용, 소득, 직장, 은행내부등급이 좋아야지만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권 기준과 달리 정부지원 상품은 소득이 낮거나 신용이 높지 않아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 은행 및 저축은행 연계로 대출을 실행되기 때문에 초저금리로 대출을 받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조건 대비 낮은 금리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고 고금리 대출이나 사금융으로 금융 부담을 안을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 조건이 최적이라면 시중은행 저금리 신용대출을 알아보셔도 무관한데요, 갑자기 신용이 하락하거나 소득이 떨어져 제도권 이용이 어렵거나 고금리 대출이 불가피 할때 먼저 저금리 서민대출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금리 서민대출 햇살론 - 근로자

정부대환대출 햇살론 한도 및 조건
한도 최대 3천만원(생계자금 1500+대환대출)
금리 연 10.5% 이내
조건 연소득 3천5백 이하/ 연소득 4천5백이하 (신용등급 6등급이하)

햇살론은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낮아 시중은행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저금리 서민대출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을 보증부 대출로 실행되며 대출 1년 이상 성실상환시 긴급 생계자금 지원이 가능합니다.

 

■저금리 서민대출 햇살론 대출한도

- 최대 1천 5백만원이며 개인마다 상이합니다.

 

■저금리 서민대출 햇살론 상환기간

- 3년 또는 5년 이내 원금균등분할 상환

 

■저금리 서민대출 햇살론 금리

- 연 10.5% 이내

 

■저금리 서민대출 햇살론 조건

- 신용등급 6~10등급 

- 연소득 4천5백만원 이하

- 신용등급과 관련없이 3천5백만 원 이하의 소득자

* 최근 3개월간 한달에 10일 이상 근로하였거나 90일 이내의 출산휴가도 근로기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제도권 은행의 경우 만근 기준 급여를 수령해야만 직장인 대출이 가능한 반면 근로자 대상 햇살론은 매우 문턱이 낮은 편입니다.


저금리 서민대출 미소금융 - 사업자 대상 긴급 생계자금

미소금융 사업자 대상 긴급생계자금 대출 한도 및 조건
한도 최대 1,000만원
 금리  연 4.5%
조건 미소금융사업자금 대출을 12회차 이상 이용자 중 연체가 없는 분 사업자 또는 금융취약계층

미소금융 긴급 생계자금 대출은 상세 지원대상은 미소금융사업자금 대출을 12회 차 이상 이용자 중 연체가 없는 분 사업자 또는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계자금을 빌려줍니다.

 

■저금리 서민대출 미소금융 한도

- 최대 1,000만 원

 

■저금리 서민대출 미소금융 금리

- 연 4.5%

 

■저금리 서민대출 미소금융 기간

- 총 대출기간 5년 1건 거치기간 가능

 

■저금리 서민대출 미소금융 상환방법

-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으로 하며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여도 가능

*단, 상환능력심사를 위한 소득증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

새희망홀씨 한도 및 조건
한도 최대 3,000만원
금리 연 10.5%
조건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 10등급 이내 연소득 4천 5백만원 이하 / 성실상환자, 취약계층, 고령자, 금융교육이수자

새희망홀씨는 2025년까지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이 어려웠던 분들도 신청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성실상환자, 취약계층, 고령자, 금융교육을 이수한 자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 대출한도

- 최대 3천만 원

 

■새희망홀씨 대출조건

-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 10등급 이내 연소득 4천5백만 원 이하

*새희망홀씨 이용 중 1년 이상이라면 5백만 원 이내에서 긴급 생계자금을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징검다리론

징검다리론 한도 및 조건
한도 최대 3,000만원
금리 연 9% 수준
조건 새희망홀씨나 햇살론 중 하나를 완제한 성실상환자 및 사회적 취약계층 / 기대출 75%이상 상환 / 신용등급 5등급 이내

징검다리론은 새희망 홀씨나 햇살론 중 하나를 완제한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성실상환자 및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자금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지원합니다.

 

■징검다리론 대출한도

- 은행별 상이하나 최대 3,000만 원 이내에서 무보증 신용으로 가능

 

■징검다리론 상환기간

- 상환기간 5년 이내, 거치 최대 1년

 

■징검다리론 대출조건

- 새희망홀씨, 햇살론을 75% 이상 상환하고 신용등급이 5등급 이내만 가능


사잇돌대출

사잇돌대출 한도 및 조건
한도 300만원 / 2,000만원
금리 최저 연 6.0%
조건 사잇돌대출2 기준: 근로자 5개월 이상 재직, 연소득 1,200만원 이상 / 사업자 4개월 이상 영위 및 연소득 600 이상 / 연금소득자 1회 이상 수령 및 연 소득 600만원 이상

사잇돌대출은 정부지원 대출로 SGI서울보증보험과 저축은행이 연계하여 돈을 빌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대표적인 중금리 대출 정부지원 상품으로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는 사잇돌대출1과 저축은행에서 취급하는 사잇돌대출2로 구분합니다. 사잇돌대출 1,2를 중복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나 취급처에 따라 대출금리나 자격요건이 약간 상이할 수 있습니다.

 

■사잇돌대출 한도

- 최대 2,000만 원 / 최소 300만 원

 

■사잇돌대출 금리

- 최저 연 6.0% / 최대 19.9%

 

■사잇돌대출 조건

- 근로자, 연금소득자, 사업자가 조건에 다라 신청이 가능

 

■사잇돌대출 상환방법

- 최대 60개월 이내로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코로나19 관련 서민대출 지원 대책

현재 코로나로 인해서 큰 타격을 받거나 상환 부담을 겪는 분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19관련 금융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전통시장상인, 농림어업인, 중견중소기업, 금융취약계층, 채무조정자, 일반 개인이 신청할 수 있으며 자금지원, 이자 보증료 감면, 상환유예 지원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정부를 통해서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챙기시길 바랍니다.

 

해당 상품 관련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서민금융진흥원 - 대출 상품 한눈에'를 통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알아보기

 

반응형